올해 GV70 EV, 토레스, 아이오닉 6, 신형 그랜저, EV6 GT 등 다양한 신차가 나왔었습니다.
반도체 수급 논란, 화물 연대 파업 등 악재도 많았지만 역경을 딛고 많은 국내 신차들이 출시되었습니다.
2023년에 출시될 국산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출시 예정 국산차 목록
1월 - 현대 코나 (SX2) 풀체인지
3월 - 현대 아반떼 (CN7) 페이스리프트
4월 - 기아 EV9
4월 - 현대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4월 - 제네시스 G70 2차 페이스리프트
4월 - 기아 모닝 2차 페이스리프트
4월 - 기아 레이 EV 전기차
4월 - 기아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8월 - 현대 싼타페 (MX5) 풀체인지
8월 - 현대 아이오닉5 N
10월 - 제네시스 GV80 페이스리프트, GV80 쿠페 모델 출시
10월 - 기아 K5 페이스리프트
11월 -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11월 - 쌍용 KR10
11월 - 쉐보레 트랙스 (9BQC)
1월 - 현대 코나 (SX2) 풀체인지
디 올 뉴 코나란 이름으로 1월 출시될 예정입니다.
그랜저와 같은 일자 DRL을 포함하고 있으며 다양한 5가지 종류의 파워트레인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코나 설명 링크에 있습니다.
2022.12.22 - [자동차 (Car)] - 2023년 신형 코나(SX2) 출시 정보, 기존 코나 대비 좋아진 점 7가지
3월 - 현대 아반떼 (CN7) 페이스리프트
치켜 올라갔던 기존의 헤드라이트가 다소 짧아졌고 삼각형을 이용한 하단 디자인이 다소 단순해졌습니다.
이미 기존 아반떼의 완성도가 높았기 때문에 조금의 수정만 이루어진 것으로 예상합니다.
후드가 내려간 느낌을 주어 더 낮아 보이고 스포티해 보입니다.
오히려 더 얌전해 보이고 차분해 보이기도 합니다.
4월 - 기아 EV9
E-GMP를 사용하는 기아의 준대형 전기 SUV입니다.
현재 전기 SUV 중 EV9 만큼 큰 차량이 국내에 없기 때문에 매우 많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대 주행거리는 482km, 제로백은 5초 이내라고 합니다.
매우 큰 차체임에도 제로백이 5초 아래이기 때문에 고성능 SUV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4월 - 현대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현대 쏘나타는 기아 K5에 판매량에서 밀리는 수모를 겪기도 했습니다.
K5를 선택한 대부분의 이유로는 디자인이었습니다.
K5가 디자인이 예뻤던 이유도 있었지만 쏘나타의 디자인이 이상하다는 평가가 다수였습니다.
이번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K5보다 예쁘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예상합니다.
그랜저와 비슷한 일자 DRL을 사용하지만 보다 더 스포티한 범퍼 디자인으로 젊은 층에게 더 어필합니다.
다만 그랜저는 끊기지 않는 DRL을 사용하는 반면 쏘나타는 스타리아와 같이 중간에 끊겨있는 DRL을 사용할 예정이라 아쉬움을 주고 있습니다.
4월 - 제네시스 G70 2차 페이스리프트
G70은 2020년 10월 이미 1차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했습니다.
보통의 현대기아차는 페이스리프트 후 풀체인지를 진행하여 새로운 모델을 출시합니다.
하지만 G70 같은 소형 고성능 세단은 많이 팔리지 않는 모델이기 때문에 풀체인지에 대한 비용이 부담되었습니다.
또한 1차 페이스리프트에서 좋지 못한 평가를 받았기에 2차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후 더 이상 풀체인지와 페이스리프트를 하지 않고 전기차로 바뀔 확률이 높습니다.
4월 - 기아 모닝 2차 페이스리프트
2020년 2월 모닝 또한 이미 2차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했습니다.
경차 시장에는 현재 기아 모닝, 기아 레이, 현대 캐스퍼 단 3대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큰돈을 들여 풀체인지를 하지 않고 2차 페이스리프트까지 진행을 합니다.
현대 캐스퍼에는 이미 터보 모델이 있기에 모닝 페이스리프트에는 경쟁력 강화를 위해 터보 트림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4월 - 기아 레이 EV 전기차
국내 최초의 양산형 전기차 타이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초 전기차인만큼 91~139km의 아쉬운 주행거리를 가지고 있었으며 전기차 충전 인프라 또한 열악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우 적은 판매량을 자랑했습니다.
새로운 2세대가 나오는 만큼 더 많은 주행거리를 기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레이 자체가 경차 플랫폼이기에 많은 배터리를 탑재하지 못합니다.
최대 200km대의 주행거리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레이 EV 전기차를 통하여 앞으로의 기아 PVB 사업을 확장할 예정입니다.
4월 - 기아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넓은 공간과 남성적인 디자인을 어필하여 2022년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를 차지할 정도로 기아 쏘렌토는 인기가 많았습니다.
기아 쏘렌토의 경쟁모델로는 현대 싼타페가 있습니다.
신형 쏘렌토 출시 이전에는 싼타페의 판매량이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하지만 싼타페의 페이스리프트 이후 디자인 논란이 생기면서 싼타페의 판매량을 쏘렌토가 가져갔습니다.
손 놓고 있을 수 없는 싼타페는 2023년 풀체인지를 통해 쏘렌토의 판매량을 뺏어올 예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쏘렌토 또한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판매량 방어를 시도합니다.
8월 - 현대 싼타페 (MX5) 풀체인지
The all-new SANTA FE란 이름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차체의 크기는 맥스크루즈에 비할 정도로 커집니다.
DN8 쏘나타에 적용되었던 3세대 플랫폼이 완전히 적용되며 그만큼 휠베이스가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매우 각진 디자인으로 예상되며 스티어링 휠은 그랜저와 유사하며 변속레버 역시 그랜저와 똑같은 컬럼식 기어레버가 적용됩니다.
8월 - 현대 아이오닉5 N
이미 기아에서는 EV6의 고성능 모델인 EV6 GT가 출시되었습니다.
그렇기에 현대의 아이오닉5 또한 고성능 모델이 출시할 예정입니다.
아이오닉의 출력은 580마력에서 620마력 사이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아이오닉 관련 문서에 적혀 있습니다.
2022.12.21 - [자동차 (Car)] - '아이오닉5 N' 가상 DCT 탑재 후 2023년 출시 예정
10월 - 제네시스 GV80 페이스리프트, GV80 쿠페 모델
현재 GV80은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판매량이 많아진 만큼 길거리에서 흔해졌습니다.
이미지 변신을 위해 페이스리프트를 시도할 예정입니다.
또한 GV80 스포츠란 이름으로 쿠페모델이 출시됩니다.
10월 - 기아 K5 페이스리프트
쏘나타의 판매량을 넘었을 정도로 매우 인기 있었던 기아 K5가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합니다.
이미 디자인의 완성도가 높은 만큼 큰 변화가 없길 기대합니다.
뉴욕맘모스님의 예상도에서는 셀토스와 비슷한 DRL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11월 -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페이스리프트
기아 카니발은 엔진의 선택권이 2.2 디젤 혹은 3.5 가솔린 밖에 없었습니다.
2.2 디젤은 힘이 부족하였고 3.5 가솔린은 힘이 과하게 강하였습니다.
또한 3.5 가솔린은 높은 배기량으로 자동차세 비용이 높았으며 연비도 좋지 못했습니다.
그렇기에 소비자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2.2 디젤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2.2 디젤 특유의 '덜덜'거리는 소음과 부족한 출력으로 하이브리드 모델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드디어 11월 하이브리드 모델이 출시됩니다.
하지만 아직 1.6 터보 하이브리드가 탑재될지 2.5 터보 하이브리드가 탑재될지는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이 출시되면서 전면과 후면 디자인이 미세하게 변화될 예정입니다.
11월 - 쌍용 KR10
KG그룹이 쌍용을 인수한 후 처음 출시되는 차량으로 KG모빌리티란 이름을 달고 출시할 예정입니다.
쌍용 토레스가 판매량을 위해 디자인을 희생하고 대중성과 판매성에 집중한 반면 KR10은 디자인에 대해 더 집중하여 출시됩니다.
앞으로의 쌍용 신차들에서는 디젤 엔진은 배제하며 KR10은 전기차 모델이 먼저 출시된 후 가솔린 모델이 출시됩니다.
아직 정확한 형상과 제원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11월 - 쉐보레 트랙스 (9BQC)
GM에서 소형 CUV 모델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쉐보레의 소형 SUV인 트랙스의 2세대 모델로 한국 창원공장에서 생산할 예정입니다.
엔진은 트레일블레이저의 137마력 직렬 3기통 1.2L 가솔린 터보가 탑재될 예정입니다.
변속기는 GM의 6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되며 4륜구동 모델은 나오지 않습니다.
3기통 엔진 적용이 아쉽고 단일 엔진으로 엔진선택권이 없다는 게 아쉽습니다.
'자동차 (C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철 눈길에서 ESP(차체자세제어장치)를 꺼야할까요? (1) | 2022.12.25 |
---|---|
미국 IRA(인플레이션 감축법)정리, 현대자동차의 영향 (1) | 2022.12.24 |
2023년 신형 코나(SX2) 출시 정보, 기존 코나 대비 좋아진 점 6가지 (1) | 2022.12.22 |
'아이오닉5 N' 가상 DCT 탑재 후 2023년 출시 예정 (1) | 2022.12.21 |
제네시스 G90 2023년형 12월 출시 예정 (2) | 2022.12.20 |
댓글